-. 몰입- 방해요소 제거
▶ 4-7-8 호흡(간단한 명상)
4을 세는 동안 호흡을 크게 들이마시고
7까지는 호흡을 멈추고 유지한다.
8을 세면서 숨을 내쉰다.
이를 4번은 반복한다
▶ 걱정할 시간을 마련해 준다.
몰입에 방해되는 일이 있다면
그 일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뇌에 정해주자.
그럼 그 외 시간에 몰입이 가능해진다.
예를 들어 현재 3시라면,
'이 문제는 4시 45분에 생각하자' 라고 적어두면
그 전까지는 몰입이 가능해진다.
▶ 학습능력 향상의 5단계
배우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5단계에 도달해야한다.
-1. 무의식적 무능
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이다.
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상태로 살아가는 것 같다.
-2. 의식적 무능
자신이 모른다는 것을 깨닫는 상태이다.
'어떤 사람들은 이미 하고 있는데 나는 안하고 있었구나'
를 깨닫는 것이다.
계란에 금이가듯 모른다는 것을 의식하고
기존의 자의식에 금이 가는 것이 중요하다.
-3. 의식적 능력
이제는 기술을 사용할 역량이 있지만
적극적으로 의식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단계이다.
타이핑이나 초보 운전이 이에 해당된다.
-4 무의식적 능력
기술을 사용할 역량도 있을 뿐만 아니라
기술이 제 2의 천성과도 같아지는단계이다.
일부러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타이핑과 운전을 하게 되는 상태이다.
-5 진정한 숙달
무의식적 능력을 넘어 최상의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단계이다.
한계가 없는단계이며, 그 기술의 고수가 되는 길이다.